의왕시, 청년이룸 창업세미나 성황리 개최
지난 5월 25일 예비 및 초기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의왕시 청년이룸 창업세미나가 진행되었다. 강연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되었으며 선착순 20명으로 구성된 오프라인 참가자들 대상으로는 강연 이후에 1:1 멘토링 또한 진행되었다.
강의는 비즈니스 모델 기획 및 고도화를 주제로 NBH캐피탈 고성재 상무가 강의를 진행하였다. 고 상무는 먼저 창업자들이 창업을 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부터 던졌다. 그리고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 가능한지, 사업성이 있는지, 경쟁력이 무엇인지 본인 스스로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비즈니스는 수많은 이해관계자와 연결되어 있으며 사업 진행과정 속에서 사회적 영향과 책임, ESG, 투자 및 정부 지원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다양하다고 말했다.
이어 고 상무는 비즈니스 모델은 가장 기본이 되는 사업화 단계로 비즈니스 모델이 공고해야 올바른 수익모델을 구축할 수 있고, 사업계획서 작성 또한 가능하다고 언급하며,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은 명확한 가치를 제안하고, 선순환하며, 모방이 불가한 모델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할 때 스타트업은 분업화보단 일괄작업이 더 효율적인 사례가 많다고 하면서 틀에 박힌 사고보다는 상황에 알맞은 작업 방식을 고려하고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강연을 마무리 지었다.
예비 창업자들이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올바른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통해 투자유치 및 수익모델 구성에 성공하여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스타트업으로 성장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