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지역과 청년들의 창업 스토리: 넥스트로컬 4기 성과 공유회 성황리에 개최
지난 4월 13일, DDP 서울온 스튜디오에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한 넥스트로컬 4기 성과 공유회가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온오프라인 믹스로 진행되었다.
넥스트로컬의 정식 명칭은 지역연계형 청년 지원 사업으로, 전국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역자원 조사, 사업화 지원, 최종 후속 지원 총 3가지 단계를 통해 청년들의 지역 연계 창업 모델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날 행사는 넥스트로컬을 통해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과 기회를 발견한 서울 청년 창업가들의 8개월간의 활동 스토리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넥스트로컬 4기의 성과 공유, 주제별 창업팀의 성과 발표, 청년 창업 토크 콘서트 등이 진행되었다.
넥스트로컬 4기는 사업화를 시작한 총 42개의 팀이 상품 총 66종을 개발하였으며, 크라우드 펀딩 15회 성공, 6개월간 시제품 판매 등으로 약 3억 6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성과를 기록하였음을 보고했다.
창업팀의 성과 발표는 지역 활용형, 지역 기반형, 지역 해결형의 주제로 구분되어 각 주제 별 두 개 창업팀이 발표를 진행했다. 이들은 아이디어를 얻게 된 배경, 개발 및 사업 성과, 지역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스토리, 향후 사업 계획 및 목표 등을 중심으로 발표를 진행했다.
토크 콘서트는 창업팀들이 사업을 진행하게 될 지역에 대해 선택하게 된 배경, 활동 중 어려움이 있던 부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스토리,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나 각 창업팀들이 사업화를 진행하면서 차별화를 두었던 것들에 대해 지역 협력 파트너와 창업팀 대표 간 질의 답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넥스트로컬 4기가 소기의 성과를 거뒀으므로, 추후 이와 같은 사업처럼 청년과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또한, 로컬 사업이 단순한 시혜적 사업이 아닌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기회임을 어필할 수 있는 시각이 열리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