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법률 세미나: 유니콘 기업으로 가기 전 꼭 필요한 ESG 가이드
드림플러스(DREAMPLUS)와 법무법인 디라이트(D’LIGHT)는 매번 다양한 주제로 스타트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진행하는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11월 30일에는 2시부터 4시까지 총 2시간 동안 ‘유니콘 기업으로 가기 전 꼭 필요한 ESG 가이드’를 주제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드림플러스 강남 지하 1층 메인홀에서 진행되었으며 이벤터스 웨비나를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하는 말이다. 나아가 그러한 비재무적 요소까지 고려하여 기업의 성과를 측정하는 기업성과지표를 의미한다. 최근 ESG 지표는 글로벌 진출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의 성장에 중요한 요구 사항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이번 세미나는 스타트업이 숙지해야 할 ESG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 논의되었다.
세미나는 총 4개의 세션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었다. 세션 1은 김정태 대표의 ESG에 대한 개요, 세션 2는 이덕준 대표의 투자사가 보는 ESG 관점의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것이었다. 세션 3에서는 법무법인 디라이트의 조선희 변호사가 실질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ESG와 공급망 관리 대응 방법에 관해 이야기했다. 세션 4에서 이현표 대표파트너는 ESG와 기업의 성장에 대한 연관성에 관해 이야기했다.
최근 한국의 유니콘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나아가 ‘아기 유니콘’이라고도 불리는 예비 유니콘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세미나는 관계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