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개발자들의 평생 과제

지난 11월 16일 커밋의 개발자들을 위한 강의 ‘성장:개발자들의 평생 과제’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행사는 당근마켓 김승호 SRE가 이날 강연을 맡았다. 김승호 SRE은, 뒤늦게 시작했지만,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와 개발자가 기술력 외에 갖춰야 할 역량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김승호 SRE는 개발자로서 업무 능력, 개발 능력, 협업 능력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개발자에게 업무 능력이란 우선순위 정하기, 우선순위 지키기, 우선순위 조정하기, 즉 자기 주도성이다. 개발 능력이란 책을 읽고 호기심 채워가기, 스터디,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 등으로 호기심 채워가기가 있다. 협업 능력은 요청에 현명하게 응답하기, 일을 마무리할 기준 잘 파악하기, 업무 기록하기, 동료 의식 갖기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개발자가 성장을 넘어 성숙으로 가는 방법으로는 단언하지 않음, 우월감을 드러내지 않음, 유행을 좇지 않음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무수히 넘쳐나는 기술과 플랫폼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목표와 방향을 분명히 세우고 나아가야 함을 강조했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에서 본인의 성장 지표는 동료들이 나랑 같이 일하고 싶은지가 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니어 개발자의 기준은 본인만 생각하기보다는 팀원, 회사 전체까지 신경 쓸 수 있는 시야를 가졌는가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어떤 직업을 갖고 있든 현재에 안주하기보다는 계속해서 성장의 필요성을 느끼고, 성장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개발자에게만 해당하기보다는 모든 직업군의 사람에게 강의로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