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메소드코리아, AWS 클라우드 운영을 위한 TIP 공개
클래스메소드코리아는 지난 30일, ‘성공적인 AWS 클라우드 운영을 위한 TIP’이라는 웨비나를 진행하였다.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예정인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인 Lui가 발표를 하였다. 여기서 솔루션 아키텍트는 만들어져 있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을 지칭한다.
그는 흔히들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은 빠른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사용하다가 서비스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비용의 증가로 인하여 난항을 겪는다고 말했다. 한 마디로, 비용 문제가 클라우드 사용에서의 큰 문제라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AWS 월별 비용 계산기를 활용하여 도입 전에 비용을 예측하고, 비즈니스 초반부라면 AWS 프리 티어 제도를 활용하여 무료로 AWS 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해보라고 조언하였다.
트러스트 어드바이저 기능을 활용한 효율적인 AWS 운영, AWS Budget으로 요금 한도 설정, 사용하고 있지 않은 시간대에는 인스턴스 사용 중지 등의 다른 팁들도 공유하였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다. AWS, Azure, GCP 중 어느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장 좋은가에 대한 질문에 AWS를 추천한다며 편리한 UI, 광범위한 API,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호환성 등이 그 이유라 말했다. 이 외로, 보안 문제는 클라우드 사용자와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자(CSP) 또한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사용자는 다중 인증(MFA)과 엑세스키 비공개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 준수와 보안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보안 강도를 높여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클래스메소드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클래스메소드 사는 IT 컨설팅 및 솔루션 제공을 하며, AWS에 대한 컨설팅이 장점이다. 중소ㆍ스타트업을 대상으로 IT 지원을 돕고, 고객은 AWS의 모든 서비스 5% 할인과 엔터프라이즈 상당의 혜택을 고정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하여 고민하는 기업은 첫 컨설팅이 무료라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