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역량 강화 세미나: 고객 유치를 이끈 플로우만의 비결을 아낌없이 공유해
업무관리 협업툴인 ‘플로우’의 영업 성과를 이끈 과정을 담은 ‘세일즈 역량 강화’ 웨비나가 8월 18일(목)에 개최되었다. 백세명 플로우·클라우드 총괄 영업 팀장과 황서연 플로우·클라우드 영업사원이 해당 강연에 나섰다.
본 강연에서는 B2B Sales 성공 방식 5가지를 소개했다.
첫 번째는 인사이드 세일즈로, 잠재고객 관리와 육성이 이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소비자 구매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파악하여 이를 잘 활용해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다. 또한, 고객 자신도 잘 알지 못하거나 표현하는 방법을 모르는 내재 욕구인 잠재 욕구를 설명하며, 영업 실적을 올리기 위해선 고객의 잠재 욕구를 알아낼 수 있는 좋은 질문을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는 PT이다. PT는 영업과 앞으로 업무를 이어주는 역할로, 브랜드 이미지, 고객 니즈에 맞는 감성, 데이터 기반 해결책이 내용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함을 언급했다.
네 번째는 클로징 기법을 설명했다. 해당 강연에서는 두 가지 클로징 기법을 예시로 들었는데, 작은 결정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그리고 당연한 것처럼 다음 스텝을 진행하는 기법이다. 두 방법은 모두 소비자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관해서 결정을 마무리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기법으로 영업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관계 맺기 단계이다. 고객이 원하는 수요를 충족시켜주며 동시에 장기적인 관계로 이어 나가기 위한 전략이다.
이외에도 구체적인 고객 설득 비결, 앞으로 고객 관리 등 영업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웨비나는 특히 초기 고객 유치가 중요한 스타트업 기업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