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컵도 아름답게: 유아이너프 안은진 대표 인터뷰
‘유아이너프가 대신 고민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에 큰 가슴을 대상으로 한 속옷 업체가 활성화되지 않아서 선택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큰 컵 가슴의 고민을 대신 해결하고자 시작된 유아이너프는 사이즈에만 얽매이는 고객들을 위하여 디자인과 기능 모두를 갖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독특한 브랜딩으로 DEF컵 사이즈 속옷의 선구자가 될 유아이너프의 안은진 대표를 본사에서 만나보았다.
1. ‘유아이너프’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유아이너프는 D컵 이상의 속옷을 제작하는 브랜드입니다. 현재 작은 둘레, 큰 컵 여성들을 주 대상으로 속옷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유아이너프’, 말 그대로 ‘당신은 충분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큰 가슴의 여성분들은 속옷 구매에 굉장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몸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 브랜드는 이러한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아니다, 단지 몸에 맞는 적합한 속옷이 없었을 뿐이다’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2. 독특한 브랜드인 만큼 창업 과정이 궁금합니다. 유아이너프의 창업스토리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처음에는 제가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친구들이 여행을 갔을 때 속옷을 사다 줄 정도로 국내에서 속옷을 구하기 어려웠고, 따라서 해외에서 제품을 찾아야 했습니다. 지속된 불편함과 고민 끝에 D컵 이상, 즉 우리가 중심이 되는 속옷 브랜드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3. 기존 A, B, C컵 사이즈 속옷의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기능성, 디자인, 가격의 세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기능성은 속옷의 경우, 기존 A, B, C컵의 속옷에서 크기만 커진다고 적합한 큰 컵 브라가 되지 않습니다. 어깨 끈이나 후크 등 가슴을 지탱해 주는 기능성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큰 컵 사이즈 속옷은 유독 디자인에 대한 고민 없이 큰 레이스, 촌스러운 패턴이 많아서 연령대가 높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큰 컵 사이즈가 희소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높고, 합리적이지 않게 책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4. 유아이너프가 큰 컵 브라에 대한 강점
유아이너프의 속옷은 앞서 언급한 3가지를 크게 보완했습니다. 첫 번째로 기능성 측면에서 어깨와 가슴 라인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더불어서 가슴이 처진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가슴 퍼짐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을 중점으로 출시합니다. 그리고 저희 브랜드의 주요 고객층이 2030이기 때문에 최신 유행하는 트렌디한 디자인을 개발합니다. 가격은 현재 속옷 시장에 형성된 가격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DEF 사이즈를 타깃으로 한 경쟁사가 있나요? 있다면, 경쟁사와 비교한 유아이너프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최근에 큰 컵 브라를 타깃으로 한 시장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쟁사와 저희 브랜드의 큰 차별점은 제품에 담긴 철학입니다. 가슴 때문에 위축되고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트라우마를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철학은 이에 공감하고, 심리적인 부분까지 다루는 것입니다.
6. 유어브라) 첫 번째 제작 상품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애정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어브라의 제작 과정과 강점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20년에 노 와이어에 대한 많은 수요와 관심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큰 컵의 노 와이어 제품은 도전하기 쉽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열풍 속에서도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우리도 노 와이어를 입고 편하게 생활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계기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유어브라의 강점은 가볍고 소재도 시원하기 때문에 편안한 옷을 입을 때 매치하기 좋습니다.
7. 아웃핏 브라) 작은 체구, 큰 가슴에 맞도록 인체 공학적 패턴을 새로 설계했다는 정보가 있는데, 유아이너프의 브라에 관심을 가지실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아웃핏 브라는 D컵 이상 여성들 중 65~85사이즈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런 분들은 플러스 사이즈, 즉 밑 둘레와 가슴이 같이 커지는 것이 아닙니다. 밑 둘레가 마르고 가슴이 큰 분들이 대부분인데, 이런 분들의 가슴 모양의 특징이 돌출형입니다. 돌출형의 가슴 소유자가 완만형에 맞춰서 설계된 브라를 입게 되면 컵이 가슴의 옆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 부분을 보완하여 앞쪽으로 디자인이 패턴화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8. 상세페이지나 제품 정보를 보면 고중심브라와 저중심브라 등의 용어가 사용됩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용어 소개 부탁드립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가슴의 중심에 대한 내용입니다. 체형에 따라서 가슴의 중심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새가슴이신 분들은 가슴의 고가 높으면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저중심 브라를 입어야 합니다. 반면에 가슴이 처지신 분들은 가슴의 고가 높아지면 중심을 잘 잡아주어서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9. 유아이너프가 새로 출시를 준비하는 제품이 있을까요?
브라렛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몇 년 전부터 브라렛이 유행하고 있지만, 큰 컵 브라렛이 없었습니다. 이유는 부한 느낌이 강조되고 브라렛 특유의 분위기가 잘 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지지가 잘 되면서 디자인도 예쁜, 자신이 상상했던 핏의 큰 컵 브라렛이 실현되게끔 노력했습니다.
10. 성공적인 크라우드 펀딩 만족도도 높고, 긍정적인 상품평도 많은데요. 이렇게 좋은 평을 이끌어 낸 비결은 무엇일까요?
‘공감’인 것 같습니다. 저부터 큰 가슴에 어려움을 겪었고 절실한 마음가짐으로 제품을 제작했기 때문에 이에 적합하게 설명할 수 있었고, 판매가 잘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희는 제품을 고객에게 설명할 때 ‘우리 사이즈’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고객들과 저희 브랜드, 즉 ‘우리’는 모두 같은 고민을 했고, 이제 저희 유아이너프가 그 어려움을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11. 국내 시장보다 해외 시장에서 DEF 사이즈의 타깃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해외 진출에 대한 생각이 있으신지, 있으시다면 해외 브랜드와의 차별성은 어떤 것으로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동남아시아 시장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시아의 체형과 서양의 체형은 기본적으로 다른데요, 서양의 브라는 기본적으로 골격과 가슴이 모두 큰 사람을 타깃으로 합니다. 반면에 아시아는 마른 체형의 분들이 많기 때문에 서양 브랜드와 아시아 브랜드의 패턴 차이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12.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에 맞게 다양하고 예쁜 디자인이 많은데, 유아이너프가 디자인에서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현재 큰 컵 브라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디자인과 색상은 물론이고, 수영복이나 스포츠 브라 등 종류도 빈약한 것이 현실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부족함을 하나하나 디자인적으로 풀어나갈 생각입니다. 유아이너프의 큰 가치관은 라이프 인핸싱입니다. 자신이 속옷을 입었을 때 얼마나 자신감 있는 태도로 삶에 임하게 할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고민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의 속옷을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큰 컵 가슴 여성분들의 삶의 가치를 높여주는 디자인을 하고 싶습니다.
13. (마케팅) 현재도 다양한 SNS를 활용하시는데, 앞으로의 브랜드 홍보 방향이나 계획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통이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느낍니다. 우선 유튜브 채널을 더욱 활성화할 것입니다. 그리고 목표하는 바는 유아이너프 사용 고객을 하나로 묶어서 커뮤니티화하는 것입니다. 현재는 후기, 메일, DM을 통해서 연락을 받고 있습니다. 가슴이 크다는 것이 외부 시선으로 봤을 때 성적 희화화가 되거나 트라우마로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극적인 의사 표현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 형성을 통해 적극적인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14. 마지막으로, 유아이너프의 성장 가능성은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요?
앞으로 유아이너프가 만들어 갈 미래는 어떤 그림으로 그려지고 있나요?
지금 저희는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미래 모습은 생애 주기를 맞춘 브랜딩을 하는 것입니다. 주변 인터뷰를 하면 초등학교 3학년에 매우 큰 가슴 성장이 일어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또 나이가 많아지면 가슴 변화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 속옷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이너프는 전 생애 주기에 맞춘 속옷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