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 성공적인 진행으로 이목 집중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는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를 주제로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이 개최되었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이하는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는 정책설명회(1일 차), 핀테크 주제별 세미나(2일 차), 아이디어 공모전(3일 차) 등이 일자별로 진행되었고 현직자 멘토링 및 전시관, 체험행사는 행사 기간 내에 상시 운영되었다. 이번 행사는 핀테크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핀테크 산업 관계자들이 의미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사업모델 홍보 및 투자유치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음을 목표로 하여 진행되었다.
현장의 분위기는 뜨거웠다. 금융관, 핀테크관, 글로벌관, 협력관으로 나누어진 부스에는 금융사들과 국내를 대표하는 대기업, 기관들이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을 선보여 각 기업들의 현재 디지털 전환 흐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금융, 자산거래, 크라우드펀딩, 송금, 결제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107개의 참가 기업, 기관들은 82개의 현장 전시 부스를 통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체험활동과 설명, 각종 이벤트들을 참가자에게 제공했다. 특정 부스에서는 체험활동을 기다리는 줄이 길게 늘어서기도 하였다.
컨퍼런스홀과 메인무대에서는 참가자들을 끌어들이는 각종 세미나 및 부대행사가 쉴새 없이 이어졌다. 그뿐만 아니라 행사장 내에 네트워킹 라운지 등도 조성하여 참가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모바일 스탬프 투어, 청소년 단체 투어 등과 같은 자체 체험행사도 진행하여 참가자들의 흥미를 높였다. 글로벌 핀테크 기술을 선보이는 행사답게 여러 해외 기관들도 이번 행사에 참여하였고, 행사장에서 외국인 참가자들을 찾는 것 또한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에 부득이하게 참여하지 못했다면 내년에는 참가해 보기를 추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여러 참가 업체들이 지금껏 보지 못한 새로운 기술들을 선보였다. 이러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다음 행사에서는 더욱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우리들의 삶에 적용하여 기업과 고객 모두 만족하는 성과를 내길 기대한다.